본문 바로가기
  • 슈퍼초이 LIFE
직장인 정책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퇴사 전 챙길 서류

by 슈퍼초이1 2023. 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초이가 궁금해서 찾아보는 직장인 지식입니다!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퇴사 전 필수로 챙기면 좋은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름다운 마무리를 했던, 아름답지 못한 마무리를 했던,

퇴사 한 뒤에 전 직장에 연락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는 퇴사 직전에 미리 미리 챙겨놓으면 좋은 서류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 경력증명서

어떤 회사에서, 어떤 부서에서, 어떤 팀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떤 직급과 직책으로 근무를 했는지 알 수 있는 경력증명서는 필수로 챙겨야 합니다.

 

이직을 하게 되면 새로운 직장에서 그 전 직장의 경력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하고

새로운 직장에서 꼭 요구하지 않더라도 개인의 커리어를 위해 경력증명서를 챙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마다 다르지만 회사 인트라넷에서 직접 신청해서 출력할 수도 있고, 인사팀에 요청해서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는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두시고,

퇴사일자가 확정 되면 퇴사 일자를 기준으로 증명서를 발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2. 급여명세서

간단하게 월 급여를 확인할 수 있는 급여명세서를 최근 3개월치를 꼭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이직할 새 회사에서 직전 3개월치의 급여 명세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발급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3.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이름이 길고 어렵지만 쉽게 말해 우리가 일해서 번 근로 소득에 대한 영수증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영수증은 새로 이직할 회사에서 요구하기도 하고

다음해에 연말 정산을 할 때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내가 이전 회사에서 얼마를 벌었는지 명확하게 나오는 영수증이다보니까

연봉 협상에 또는 연봉을 확인하는 데 사용하기에 최적이기 때문에 

많은 회사에서 이 영수증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더, 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있어야

다음 해 2월에 연말정산을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을 받지 않았다면,

연말정산 할 때 전 회사에 요청해서 받거나 

5월까지 기다렸다가 홈텍스에서 직접 발급 받아서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 미리 잘 챙겨놓는 것이 좋겠죠 ~ ?

 

이 외에도 추가로 확인하면 좋을 것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퇴직 연금 지급 확인서 (퇴사하는 날 바로 지급이 되지 않고 익월 급여일 등에 지급 될 수 있음)

-미사용 연차 수당 (수당으로 받는 것도 좋지만 연차로 쓰고 퇴직일을 늦추는 것이 더 좋음)

-고용 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고용 보험 자격을 취득, 상실한 사실에 대해 확인 가능)

 

 

퇴사 전 필요한 서류들 미리 잘 챙겨서 불필요한 일 하지 않도록 합시다!

이상입니다!

 

728x90